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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판매(이론편)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

온라인 마케팅의 시초

온라인 마케팅의 시초는 인터넷 발전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인터넷 등장한 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 초기 온라인 마케팅으로는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였습니다. 1978년 Gary Thuerk 마케터가 ARPANET 사용자들에게 대량의 이메일을 보내면서 이메일 스팸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1990년대 초 이메일이 상업적으로 활용되면서 이메일 마케팅이 등장했습니다.

그러다가 1994년에 HotWired라는 웹사이트에서 처음 배너광고가 등장하였습니다. 배너 광고는 클릭 수를 측정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의 성과 분석의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SEO를 활용한 마케팅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를 활용해서 더 많은 트래픽(광고 없이 얻는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SEO 마케팅 전략은 키워드 노출,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전환율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도구,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발굴합니다. 대형키워드에 진입할 때에는 진입장벽이 높고, 마케팅 비용이 높아질 수 있는 반면에 중소형 키워드에 진입할 때는 보다 수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요는 줄어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키워드를 발굴 했다면 제목, 본문, 메타 태그등에 삽입하여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는 키워드가 포함된 매력적인 제목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제목은 차가운 소비자가 처음 볼 수 있는 대목으로 제목에서는 고객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문구여야 합니다. 본문에는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제안을 해야 합니다. 메타 태그(Meta Tag)란 HTML 코드에 포함되어 있는 태그입니다. 해당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 엔진이나 브라우저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메타 태그를 활용한 마케팅은 효과적으로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고 사람들의 트래픽과 전환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그를 활용해서 제품,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방문자가 많은 블로거,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경우에는 더욱 많은 트래픽과 전환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데 효과적이며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자사가 홍보하려는 제품, 서비스에 따라서 고객 연령층, 포스팅 주제가 달라져야합니다. 예를 들어 유모차를 마케팅한다고 하면 어린 자녀가 있는 부모님을 타겟층으로 삼아야 할 것이고 그렇다면 육아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 블로거를 섭외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는 직접 마케팅 제안을 할 수 도 있으며 광고 대행사를 통해서 섭외를 할 수 있습니다. 1개의 포스팅당 비용은 보통 3만~10만원 입니다. 어떤 블로거를 섭외하느냐,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포스팅 비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가 홍보하고 싶은 문구나 소구 포인트를 매뉴얼 해서 가이드를 전달할 수 도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할 경우 검색엔진 트래픽이 증가하여 자사의 제품, 서비스가 웹사이트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에서 자사의 제품이 노출이 된다면 소비자는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을 할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꾸준한 콘텐츠 생산이 중요합니다.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면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을 통해서 잠재 고객과 소통하며 제품,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수단입니다. 높은 ROI(투자 대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1978년 세계 최초의 스팸 이메일 발송이 되면서 시작 되었습니다. 게리 툴크(Gary thuerk)는 디지털 장비사의 제품을 홍보학이 위해서 약 400명의 고객에게 대량으로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이 이메일은 스팸 이메일의 시초로 간주되지만 결과적으로 약 170억 원의 매출을 발생시켰습니다.

마케팅 설계자의 저자 러셀 브런슨은 가장 처음 해야 할 일은 이메일 명단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잠재고객이 모여있는 장소를 찾아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가치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가로 주소를 수집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전략입니다. 온라인 이커머스에서 또한 소비자와 처음 관계를 구축할 때 무료 전자책을 제공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명단을 확보했다면 약속했던 무료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때 제공되는 가치는 진심으로 그들이 안고이 있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있어야 합니다. 무료 가치본으로 소스를 제공을 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을 제안해야 할 때입니다. 잠재 소비자는 어떤 이유로든 현재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그 문제점을 해결해 줄 도움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해결책이 진정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느낀다면 소비자들은 기꺼이 투자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EO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이 있었습니다. 어떤 마케팅을 선택하냐에 따라서 전략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SEO 마케팅의 경우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발굴하여 제목, 본문, 메타 태그 등에 삽입하여 검색엔진 최적화 하여 트래픽을 높이고 전환율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경우 인플루언서를 섭외하여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 잠재소비자가 모여 있는 장소를 찾아서 자사의 매력적인 제안을 통해서 소비자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