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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판매(이론편)

온라인 틈새 시장(니치 마켓) 공략법

틈새시장(니치마켓, Niche Market)

기존의 대중적인 시장이 아닌 비교적 작은 규모의 특정 시장을 의미합니다. 대규모 기업이 주로 관심을 두지 않는 시장이기 때문에 비교적 작은 시장이 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시장에서는 얻기 어려운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비자의 차별화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시장이므로 충성 고객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제품으로 만든 브랜드, 특정 캐릭터의 미니어처 등이 있습니다. 틈새시장은 규모는 작지만 충성된 고객층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온라인 틈새시장 공략법

온라인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법은 특정 고객층의 숨겨진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소비자들이 같은 브랜드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위 매니아층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확고한 취향과 관심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숨겨진 니즈와 파악해서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면 틈새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틈새시장 조사

google 검색 도구,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해서 일정 수요는 있지만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습니다. 예를 들어서 선풍기가 아닌 손선풍기, 목선풍기, 여행용선풍기와 같은 세부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대형키워드에는 진입할 수 없지만 키워드를 쪼개서 진입할 수 있는 틈새시장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경쟁사가 많지 않거나 경쟁사와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면 틈새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의 니즈 이해

잠재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페르소나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페르소나(Persona)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잠재적인 고객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가상의 인물을 말합니다. 이름, 나이, 성별, 직업, 라이프스타일등을 통해서 잠재적인 고객을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묘사할수록 좋습니다. 페르소나를 작성하고 나면 더 나은 카피라이팅과 광고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여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는 마케팅 전략의 필수 단계로 매출 증대를 위해서 큰 기여를 합니다.

네이버 검색, 구글 검색,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등을 통해서 잠재고객의 틈새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댓글, 의견, 행동 트렌드 등을 분석하여 그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기획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 기획

시장 조사가 마무리되면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 수 있고,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경쟁 제품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된 가치 제안을 기획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원한 선풍기가 아닌 360도 회전하는 2겹 날개의 선풍기처럼 차별화된 제품을 기획해야 합니다.

또는 개인 맞춤형 옵션을 제공하여 고객 경험을 강화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걸어 다니면서 시원한 바람을 쐴 수 있는 넥선풍기처럼 말입니다. 무더운 여름철 야외에서 돌아다니며 일을 하는 작업자에게 맞춘 상품입니다. 이렇게 개인형으로 상품으로 맞춰 기획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잠재적 고객과의 관계 구축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였다면 이제 틈새시장의 잠재고객을 찾아 나설 차례입니다. 소셜커뮤니티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으며 네이버 카페, 지식인, 블로그를 통해서 접촉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니즈를 파악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잠재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것은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단계에서 중요한 일입니다. 그들은 무언가에 갈증을 느끼는 것이며 판매자가 그들의 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다면 그들은 기꺼이 당신의 제안을 받아들일 겁니다.

성과 측정 및 개선

클릭수, 전환수를 통해서 성과를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100명에게 선택이 돼서 1개의 구매 전환이 이뤄졌다면 구매전환율은 1%가 됩니다. 만약 클릭수는 많았는데 전환수가 낮았다면 제품, 서비스를 개선해야 합니다. 아니면 그들을 설득하는 카피라이팅이나 제안이 매력적이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잠재적 소비자를 구매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을 설득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클릭수가 낮아서 애초에 잠재적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을 발견할 수 없을 경우에는 노출수를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노출수를 올려서 클릭을 받을 수 있게 세팅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클릭수, 전환수를 측정하여 자사에서 개선해야 될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성공에 멈추지 말고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매출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이 전략들을 사용해서 온라인 틈새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온라인 틈새시장 공략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틈새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잠재적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그들이 모여있는 소셜커뮤니티를 찾아서 관계를 구축하고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그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제시해 주고 자사가 가지고 있는 해결책으로 그들의 갈증을 해소시켜준다면 그들은 기꺼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해 줄 것입니다. 모두가 같은 브랜드를 선호하지 않고 모두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숨겨져 있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틈새시장을 진입한다면 좋은 위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