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Social Media)란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이 콘텐츠를 생산, 공유, 커뮤니케이션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말합니다.
소셜미디어의 종류
소셜미디어는 블로그, SNS, UCC 등으로 분류됩니다.
블로그에는 네이버블로그처럼 개인 블로그를 말합니다. 블로그는 개인 또는 단체가 자신의 생각, 경험, 지식, 정보 등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국내에서는 2003년 포털사이트 한미르가 국내 최초로 서비스형 블로그를 게시했습니다. 같은 해 엠파스와 네이버 블로그가 시작되었습니다.
2000년대 초중반 네이버, 다음, 야후 코리아, 네이트 등 유명 포털사이트의 블로그 문화가 정착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설치형 블로그만 존재했기 때문에 IT 분야 종사자 등에서 한정적으로 사용되다가 서비스형 블로그의 등장으로 복잡한 설치과정 없이 쉽게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시기에 디지털카메라 가격이 저렴해지고 사진을 많이 찍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포스팅할 주제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2010년 중반에 이르자 마이크로 블로그와 유튜브의 열풍으로 서비스형 블로그의 인기가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네이버와 티스토리에서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던 블로거들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신생 소셜 미디어로 옮기면서 블로그의 인기는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 2019~2020년부터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일부 수요층이 다시 블로거로 유입되기도 했습니다.
SNS는 1999년에 나온 한국의 싸이월드가 SNS 초기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사례로 평가받습니다. 개인 홈페이지를 통해 친구와 연락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이로 인해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인기 사이트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SNS를 본격적으로 재정립하고 도약시킨 것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페이스북과 트위터입니다. WIFI로 인터넷에 상시로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가 출시되면서 기술의 파도를 타고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SNS의 개념이 전파되었습니다.
UCC(User Created Contents)란 사용자가 직접 창작한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2003년 웹 2.0과 2005년 유튜브의 대두로 널리 쓰이기 시작한 개념입니다. UCC의 뜻대로라면 영상뿐만 아니라 텍스트, 이미지를 활용한 콘텐츠 생산도 이 항목에 포함되어야 한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일부 언론과 포털 사이트에서 잘못 퍼뜨려서 비디오만 이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잘못 인식되었다. 그래서 한국에서 UCC는 통상적으로 영상 콘텐츠를 의미하는 유튜브를 말한다.
마케팅 전략 방법
블로그 마케팅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의 특징을 고려해야 합니다. 잠재소비자가 블로그로 유입되어 구매하려는 제품 및 서비스를 검색하는 것은 신뢰성 부분에서 확신이 서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을 하려면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쌓고, 이를 통해 전문성과 신뢰성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블로그의 경우 다른 소셜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 글을 통해서 상세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와 지속 가능한 관계 구축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SNS마케팅의 주요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의 경우 이미지 콘텐츠를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 판매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스토리, 릴스와 같은 콘텐츠가 주를 이룹니다. 이를 활용한다면 다채로운 마케팅 운영이 가능합니다. 스토리와 릴스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스토리는 24시간 동안만 지속되는 스토리 기능을 활용하여 한정적인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소통을 강조하고 사용자에게 긴급성을 주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릴스의 경우 짧은 동영상(15초~30)을 활용하여 흥미롭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높은 릴스의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시청을 하고, 또 바이럴 마케팅을 할 수 있으므로 높은 조회수의 릴스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협업하는 경우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만의 팔로워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브랜드의 인지도를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리뷰, 언박싱 콘텐츠를 통하여 자연스러운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광고에는 스토리 광고, 피드 광고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카르셀 광고(여러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슬라이드 형식으로 보여주는 광고)를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또는 타겟팅 옵션을 통해 연령, 성별, 지역, 라이프스타일을 설정하여 특정 고객층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UCC기반의 마케팅 전략은 온라인 플랫폼 유튜브가 효과적입니다. 유튜브 마케팅의 경우 동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유튜브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광고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어 매우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구독자가 유튜브 채널의 핵심 자산이므로 정기적인 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구독자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업로드 일정을 설정하여 구독자에게 예측가능하도록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 내에서 구독을 유도하는 멘트를 추가하여 구독자 기반을 확장합니다.
유튜브는 콘텐츠를 연관성 있게 기획해야 합니다.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시리즈 형식으로 제작해 구독자가 다음 영상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유튜브 광고에는 TrueView 광고, 즉 사용자가 광고를 건너뛰기 전에 최소 5초 동안 광고가 표시되는 형식으로,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배너 광고는 유튜브 동양상의 상단에 배너 광고를 띄워서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유튭 동영상에 맞춰서 콘텐츠와 일치하는 광고를 디스플레이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와 타겟 고객층에 맞는 유튜브와 협업할 경우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전략은 필수적이면서 각 플랫폼의 특징에 따라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정보기반의 블로그 마케팅, 이미지 기반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동영상 기반의 유튜브 마케팅이 있었습니다. 각 플랫폼을 특징을 활용하여 마케팅할 경우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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