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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판매(이론편)

온라인 시장 조사 및 경쟁사 분석 전략

온라인 시장 조사가 필요한 이유

온라인 시장조사는 수시로 변화하는 온라인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해 꼭 필요한 단계입니다. 만약 시장 조사 없이 진입할 경우 잘못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시장에 진입하게 될 경우 잘못된 타겟층을 목표로 삼는다면 마케팅 비용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 없이 진입하는 것은 전략의 부재로 인해 성공 확률을 낮추고, 비용 및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시장 조사없이 진입하였다가 실패한 사례는 이마트의 중국진출을 볼 수 있습니다. 1997년 중국 상하이에 첫 번째 매장을 열고 중국 진출을 하였으나 2017년 중국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였습니다. 문화적 차이 미반영, 중국 경쟁업체와의 가격 전쟁, 정책적 제약 등의 이유로 실패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온라인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는 소비자들의 니즈, 문화적 특성, 경쟁사의 분석을 철저히 조사 후 이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시장조사는 사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소셜 미디어 분석(Social Media Monitoring)

소셜미디어(Social Media)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유튜브가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현대 사회에서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이자 중요한 소통 수단입니다. 일상생활, 취미, 비즈니스,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분석은 실시간으로 데이터 확보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판매자와의 직간접적인 관찰이 가능합니다.

소셜 미디어 분석은 각 플랫폼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 데이터, 고객 행동 분석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가장 효과적인 게시물을 파악 후 콘텐츠를 개선할 수 있고, 가장 반응이 좋은 캠페인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Keyword Research)

Google Keyword Planner, 네이버 키워드 도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란 사람들이 특정 키워드나 제품, 서비스와 관련해서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키워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사용자 관심사, 관심 키워드, 검색 의도를 파악할 수 있고 효과적인 고객니즈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검색 수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규모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의 경우 네이버 광고 계정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대시보드에서 키워드 도구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량, 경쟁강도, 클릭당 비용(CPC)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한국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해서 검색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 경쟁사 분석을 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경쟁사 분석이란 경쟁 기업이나 브랜드의 강점, 약점, 전략 등을 평가하여 자사의 브랜드에 적용시켜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경쟁사의 판매전략을 파악하여 자사의 판매 전략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은 단순히 경쟁사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자사의 판매 전략을 개선하고, 시장 내에서 위치를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온라인 시장이 변화할 때마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동일한 시장에서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직접경쟁사, 유사한 고객 니즈를 충족하지만 다른 방식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접 경쟁사가 있습니다.

경쟁사의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리뷰 분석을 통해서 경쟁사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적용된 판매 전략을 파악할 수 있고, 가격이나 마케팅 메시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경쟁사의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경쟁사의 판매 전략, 고객들의 실시간 반응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리뷰 분석의 경우에는 네이버 쇼핑몰 후기, 네이버 플레이스 후기 등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상품, 서비스 품질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 전략

온라인 경쟁사 분석은 경쟁사의 판매 전략 및 가격, 품질등을 이해하고 시장에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필요한 단계입니다. 경쟁사 분석을 통해 얻은 자료는 자사의 판매전략, 마케팅, 제품 개발, 가격 전략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경쟁사 웹사이트 디자인 및 사용자경험(UX)을 통해서 웹사이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의 속도, 디자인, 콘텐츠 구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을 통해 경쟁사의 키워드를 분석하여 어떤 고객들을 타게팅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SEO도구를 통해서 경쟁사의 상위 키워드를 추적하고 경쟁사가 어떤 검색으로 트래픽을 유도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백링크(Backlink)를 분석해서 검색 순위 상승을 위한 전략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란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백링크가 많고 질이 좋은 웹사이트일수록 해당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가 높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는 백링크를 웹사이트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다른 웹사이트가 자신의 링크를 자주 걸어준다면 구글에서는 해당 사이트가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인식되어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표시될 확률이 높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온라인 시장 조사 및 경쟁사 분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기에 앞서 온라인 시장조사, 경쟁사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자사의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 잠재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욕구와 니즈를 파악하고 경쟁사 분석을 통해 자사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마케팅 비용,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