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 캠페인 관리 및 최적화를 해야 하는 이유
광고 캠페인을 관리하고 최적화해야 하는 이유는 효율적인 예산을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보통 기업은 1년 치 마케팅 비용 예산을 계획합니다. 한정된 예산에서 최대의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 캠페인 관리 및 최적화가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비용 낭비를 줄일 수 있고 한정된 예산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타겟팅을 목표로 광고를 기획,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각 광고 캠페인별로 콘텐츠, 문구를 차별화하여 클릭률이 높은 캠페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관련성이 높은 광고 캠페인을 제공할 때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 전환율, 전환당 비용 등 핵심 성과지표(KPI)를 개선하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광고 캠페인 관리하는 방법
광고 캠페인을 잘 관리하는 방법으로는 데이터 기반을 토대로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성과 분석 도구로는 Google Analytics, 네이버 광고성과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웹사이트 광고 도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 성과에서는 중요한 지표가 있습니다. 우선 광고의 KPI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란 핵심성과지표를 의미합니다. 기업에서 전략적인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요소들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SMART(Specific 구체적인, Measurable 측정가능한, Attainable 달성 가능한 Realistic 관련성이 높은, Time-bound 기간이 정해)를 사용하여 KPI를 설정합니다. 주요 유형에는 수익, 고객 만족도, CLV(고객 평생가치), CVR(전환율), ROAS(광고 수익률)이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에는 전환율, 광고 수익률이 중요합니다. 전환율(CVR)이란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 중, 전환(구매, 전화, 장바구니, 예약)으로 이루어진 방문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 하루 100명이 방문을 했고, 그중 1명이 구매를 했다면 전환율은 1%가 됩니다.
전환율이 중요한 이유는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주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이 웹사이트에 방문을 했지만 전환율이 낮을 때는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에서 설득의 요소가 반영이 되었는지, 가격이 적정한지, 사진이 잘 나왔는지 등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광고 수익률(ROAS)이란 광고에 지출된 비용에 대비하여 전환으로 이루어진 수익을 계산하는 마케팅 지표입니다. 만약 광고 캠페인을 통해 총 10,000원의 비용이 발생하였고, 광고 전환으로 통해 총 100,000원의 매출이 발생했다면 광고 수익률은 1000%가 됩니다. 광고수익률이 1000% 꽤 높은 광고수익률입니다. 만약 광고수익률이 제품원가보다 미미 하다면 해당 광고 캠페인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미 합니다.
광고 캠페인 최적화하는 방법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 하는 방법에는 광고 캠페인 기간을 설정하고 기간 안에 성과를 측정해봐야 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목표 광고수익률에 미치지 못한다면 광고 최적화를 통해서 광고 수익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 광고 최적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광고 캠페인 소재 변경, 썸네일 변경, 키워드 변경, 무료 사은품 증정 등이 있다.
광고 최적화에 들어가기 전에 노출수, 클릭수, 전환수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출수가 적다면 키워드 도구를 통해 수요가 많은 키워드를 발굴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요가 많은 키워드란 일정 기간 안에서 사람들이 포털사이트에 검색하는 키워드 중 검색하는 횟수가 많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또는 키워드 수는 적지만 경쟁강도가 낮은 황금 키워드를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광고 캠페인을 통해서 노출수가 적다면 수요가 높은 키워드, 황금 키워드를 찾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노출수는 잘 되지만 클릭수가 낮다면 썸네일, 캠페인 소재 변경, 무료 사은품 등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아 클릭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매력적인 썸네일 또는 차별화된 썸네일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떡볶이 밀키트를 판매하는 판매자라면 평범한 떡볶이 사진을 썸네일로 하는 것이 아닌 먹음직한 떡볶이를 먹고 있는 사람의 모습을 썸네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쟁자의 썸네일을 조사해서 조금이라도 차별화된 전략을 가져가시는 게 좋습니다.
또는 매력적인 카피라이팅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료 배송, 1+1 전략, 사은품 증정 등 무료 가치를 제공하는 문구를 작성할 수 도 있고, 판매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특장점을 카피라이팅 해서 광고 소재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노출수, 클릭수가 높지만 전환율이 낮을 때는 홈페이지 또는 상세페이지를 점검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잠재고객이 기업의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또는 상세페이지에 접속을 했을 때에는 잠재 고객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제공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상품, 서비스의 기능보다는 그 상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본인들에게 어떤 이득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잠재고객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소구점으로 잡아 설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홈페이지 또는 상세페이지를 점검함으로써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광고 캠페인 관리 및 최적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업에서는 광고를 진행할 때 광고기간, 광고예산, 주요 KPI를 설정하고 광고 캠페인을 관리 및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광고에 집행하기에 앞서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비용 낭비, 시간 낭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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