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판매(이론편)

지속 가능한 제품 판매와 환경 보호

지속 가능한 제품이란?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제조된 제품은 친환경, 무독성 방식으로 생산된 제품을 말합니다. 환경적 이점 외에도 재료 사용량 감소와 에너지 효율 또한 비용 절감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는 더 적은 자원으로 많은 것을 생산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친환경적 원재료, 디자인, 재활용 가능성까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과 자원 관리를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을 계획하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이러한 실천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운영과 공급망에 따른 이슈로 지연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을 계획하기 위한 설루션

공급망 투명성

공급망을 이해해야 기업이 제품 흐름을 관리하고 순환 경제 실천을 위해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공급망이란 윤리적, 환경적으로 책임이 있고,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성공적인 모델에 완전히 통합한 공급망을 말합니다. 전체 공급망이 투명해야 원재료부터 물류, 재활용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한 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폐기물 감소

개선된 설계 및 계획을 통해 기업은 잠재적인 폐기물 결함뿐만 아니라 에너지와 재료 측면에서 폐기물 낭비를 피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재료

개선된 계획 및 연구 개발의 실천은 제품에 보다 지속 가능한 친환경 재료의 활용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친환경 인증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의 생산부터 유통 과정에서 유해물질의 사용을 최소화해 상품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토양 및 수질 환경을 보전하는데 기여하는 상품을 인증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 인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친환경 제품은 생산 과정에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활용하여 탄소 배출을 줄입니다.

판매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제품

1. 태양광 에너지 장치

2. 재활용 플라스틱 병으로 만든 반려동물 장난감

3. 재사용이 가능한 식기류

4. 대나무 칫솔

5. 실리콘 식품 보관 가방

6. 친환경마크가 부착된 제품

7. 유기농 식품

8. 친환경 포장재

9. 플라스틱 컵을 대체한 스테인리스 스틸 텀블러

10. 종이 및 비닐 라벨을 없앤 무(無) 라벨 제품

지속 가능한 제품이 환경 보호에 끼치는 영향

지속 가능한 제품 사용은 그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원 낭비와 탄소 배출, 재활용 가능성 등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의 개발과 홍보는 더 이상 일부 기업에 마케팅 전략에 머물지 않고, 많은 기업들이 지속 가능성을 주임에 두고 제품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은 친환경 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 친환경 제품이란 생산 과정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생산 과정을 채택하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원재료를 사용합니다. 또한 유해 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사용 후 자연적으로 분해될 수 있는 원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친환경 제품은 개인의 자원 낭비를 줄이고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친환경 제품이 실제로 환경 보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린 워싱(Green Washing)'이라는 개념이 나오면서, 소비자들은 진정한 친환경 제품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린 워싱이란 실제로는 환경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면서도 이를 친환경적인 것으로 포장하고 마케팅하여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을 선택할 때 제품의 인증여부와 구체적인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은 현대 사회에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자원의 고갈, 환경 문제와 같은 이슈는 개인의 소비 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이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실천입니다. 친환경 제품은 생산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통틀어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을 올바르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환경 인증 마크를 확인하고, 재활용 가능 여부, 에너지 효율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허위를 가장한 광고 문구나 포장에 의존하지 말고 제품의 생산과정부터 소재, 기업의 환경적 보호 태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단지 환경을 보호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비용이 더 들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기업에게 지속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도록 유도하며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지속 가능한 제품 판매와 지속 가능한 제품이 환경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이란 자원의 고갈을 막고, 환경을 보호하며 재활용이 가능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소비자가 지속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자원의 고갈,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지속적인 제품을 선택할수록 기업들은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이해하여 지속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도록 유도하며,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