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비즈니스는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1단계 : 전자상거래의 시작(1990년대 초)
1991년 미국에서 처음 인터넷의 상업적 이용을 승인하면서 온라인 비즈니스의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초기의 대표적인 업체들은 아마존(1994년), 이베이(1995년), 인터파크(1996년), 옥션(1998년), 알리바바(1999년), 당당왕(1999년) 등이 있습니다.
2단계 : 전자상거래 사용 확산(2000년대 초)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온라인 쇼핑이 본격적으로 확산되던 시기입니다.
인터넷 연결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용되며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사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인류에 편안함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더불어 개인용 PC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사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3단계 : 모바일 소셜 미디어의 시작(2010년대 초)
스마트폰의 사용과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대중화 되었습니다. 편리한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은 쉽고 빠르게 쇼핑이 가능해졌습니다. SNS 플랫폼에서 쇼핑 광고, 검색 광고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고객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국내를 넘어 전 세계로 시장이 확장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4단계 : 데이터 중심과 개인화 시대(2020년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활용으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개인 맞춤 알고리즘으로 개인 구매 이력,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고객은 더욱 편리하고 개인화된 상품을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5단계 : 기술 혁신과 소비자 경험의 재구성
가상 현실 기술로 집에서도 상품을 체험하고 쇼핑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증강현실을 사용해서 특수 제작된 안경을 사용해 집에서도 옷을 입어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구 브랜드는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집안에 가구를 배치해 볼 수 있게 되어 구매하기 전에 시물레이션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드론을 이용하여 빠른 배송을 해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종류
1.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고 파는 것을 말합니다.
B2C(Business-to-consumer) :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
B2B(Business-to-Business) : 기업과 기업이 제품, 서비스를 거래하는 것
C2C(Consumer-to-Consumer) :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
D2C(Direct-to-Consumer) : 브랜드가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
2. 디지털 제품 판매
디지털 콘텐츠 : 전자책, 온라인 강의, 음원 파일 등을 판매
디지털 서비스 : 온라인 컨설팅, 웹사이트 제작, 그래픽 디자인 등을 판매
소프트웨어 및 앱 : Microsoft Office, Adobe Creative Cloud, 게임 앱,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등 판매
3. 구독형 비즈니스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처럼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4. 광고 기반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무료의 서비스를 제공을 하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입니다.
블로그를 포스팅을 통해 광고 수익 창출,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와 광고 수익
5. 프리랜서
프리랜서의 수익구조는 개인이 기술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 창출합니다.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
온라인 비즈니스의 역사와 종류를 토대로 어떤 아이디어를 선택할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우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로 꿈에 그리던 잠재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인터넷 서칭, 경쟁사 리뷰,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문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잠재고객의 타겟층은 누구인지, 또 어디에 머물러 있는지 시장 조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는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의 핵심입니다. 명확한 타겟층을 설정해야 그들의 문제와 해결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알았다면 온라인 비즈니스를 통해서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고, 정기결제 서비스를 통한 구독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고,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지식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다면 웹사이트 개발, 전자상거래 플랫폼(쿠팡, 스마트스토어), 포스팅(블로그, 티스토리)을 통해서 온라인 플랫폼을 선택하고 개발합니다.
국내에서 쉽게 웹사이트를 개발하려면 코딩 경험이 없더라도 간단한 도구와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후이즈, 카페 24를 통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딩 없이 쉽게 제작하려면 아임웹이나 카페 24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코딩 기술을 배워 HTML/CSS, JavaScript 등의 복잡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합니다. 높은 품질의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할수록 고객들의 충성심은 높아질 것입니다.
방문자들의 트래픽과 고객행동을 분석하여 데이터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리뷰, 설문조사를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발전 과정,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데이터 중심과 개인화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에 개인 맞춤 AI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B2B, B2C, C2C 등을 통해서 본인에게 적합한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면
아이디어를 도출해 낸 후, 꿈의 그리던 고객이 어디에 모여있는지 조사합니다.
그 후 자신의 서비스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고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시켜 주고 욕구를 충족시켜 줍니다.
방문자들의 트래픽과 행동을 분석하여 데이터화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발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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