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판매(이론편)

구독 기반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

구독형 전자상거래 시장

구독형 전자상거래 시장은 소비자가 일회성 구매를 하는 대신, 일반적으로 월별 또는 연별로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기 위해 구독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합니다. 구독형 전자상거래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첨단 기술,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 온라인 쇼핑의 확산이 결합되어 눈에 띄는 확장을 경험했습니다.

구독형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동인 중 하나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편의성입니다. 구독자는 매번 다시 주문할 필요 없이 정기적으로 문 앞까지 제품을 배송받을 수 있는 편리함을 누립니다. 구독 서비스는 데이터 분석 및 개인화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 선호도에 맞게 서비스를 맞춤화하고 전반적인 고객 경험을 향상합니다. 기업의 경우 구독 모델은 기존의 일회성 판매보다 더 예측 가능하고 반복적인 수익 흐름을 제공합니다.

 

식자재와 음료가 구독형 전자상거래 시장의 수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식자재 및 음료에 대한 구독 기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식사 키트, 과자, 음료 등 다양한 옵션을 정기적으로 소비자의 문 앞에 직접 배달해주고 있습니다.

식음료 구독 전자상거래 시장은 편의성, 다양성한 상품에 대한 수요에 의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편리하게 식음료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으며, 구독 서비스는 정기적으로 선별된 상품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밀키트, 스낵 외에도 유기농, 글루텐 프리 또는 채식과 같은 특수 제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자신의 식단 선호도나 제한 사항에 따라 구독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북미의 경우 구독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전자상거래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유명인의 지지가 소비자 행동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증가, 비즈니스의 디지털화, 클라우드 솔루션의 광범위한 채택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지역 내 디지털 상거래 확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구독 전자상거래가 점점 보편화되었습니다. 소매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게 된 이유에 대해 물어봤을 때, 미국 구독자들은 추가 비용 없이 언제든지 구독을 취소할 수 있는 무료 배송 정책과 같은 혜택을 자주 언급했습니다. 이 콘셉트가 인기를 끌면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폭도 넓어졌습니다.

 

국내의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도 구독하는 시대, 유통업계는 멤버십 출혈로 경쟁 중이다. 로켓와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마일 클럽과 같은 주요 멤버십은 배송, OTT와 오프라인 매장 제휴 등 저마다 다양한 혜택으로 구독을 유도하고 있다.

로켓와우는 인지도, 이용경험, 주이용률 모두 가장 높은 성과를 보였다. 로켓와우 이용자는 배송, 결제 관련 혜택과 멤버십 전용 혜택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월 구독료가 비싸거나 혜택 규모가 작은 점에 불만족했다.

네이버플러스멤버십은 인지 후 이용 경험, 이용 경험 후 현재 이용으로의 전환율에서 로켓와우 못지않게 높은 성과를 보였다. 네이버플러스멤버십 이용자는 다양한 제휴 매장, 사용처, 계정 공유 용이성을 만족 요소로 선택하고 부족한 멤버십 전용 혜택과 비싼 월 구독료를 불만족의 요소로 꼽았다.

구독 기반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

구독 비즈니스 모델은 경제에서 점점 더 강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2C기업은 수백 년 전부터 구독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B2B를 위한 구독 모델은 특히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도입과 함께 시장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B2C 고객에게 구독형 모델은 편리한 구매경험, 기술 발전 등의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B2B 고객의 경우에는 예산 지출 확보, 유지 관리 부담 절감, 정기적인 업데이트 및 서비스 향상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 제공 기업은 고객에게 직접 연결되는 채널을 구축하여, 예측 가능한 반복 매출로 수익을 창출하는 장점과 동시에 고객 충성도 유지를 위해 경쟁 업체와 차별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구독 비즈니스 모델에서 구독하는 방식은 정기 배송형, 렌털형, 무제한 이용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으며 무형의 서비스도 구독이 가능해졌습니다.

정기 배송형의 이용방식은 월 구독료를 납부한 후 일정한 상품을 배송받는 것입니다. 필요 주기에 맞춰 고객에게 배송되므로 편의를 보장합니다. 대상 상품으로는 신문, 생활용품, 꽃 등이 있습니다.

린탈형의 이용방식은 월 구독료를 납부 후 품목을 바꿔가며 이용하는 것입니다. 제품 및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 상품에는 가전제품, 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무제한 이용형의 이용방식은 월 구독료를 납부 후 무제한으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상 상품으로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이 있습니다.

 

구독 비즈니스는 ICT를 포함하여 전 산업으로 확대가 가능하며 이미 유통, 소비재, 미디어, 콘텐츠 게임,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ICT 산업은 멤버십 전략(멤버십 기반의 구독 모델로 유료 이용자를 확보하여 다양한 비즈니스로 확장), SaaS 전략(라이선스 기반 제품으로 판매되어 온 소프트웨어 제품을 서비스로 전환하여 고객을 구독자로 전환), 번들링 전략(두 개 이상의 다른 제품을 하나로 묶어서 단일 가격으로 판매)의 구독 비즈니스 전략을 활용합니다.

 

이상으로 구독형 전자상거래의 시장과 구독 기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구독형 전자상거래의 시장은 앞으로 계속 성장할 전망이며 이미 많은 회사들이 구독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의 경우 오늘날 소비자에게 친숙한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익창출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에는 정기 배송형, 렌털형, 무제한 이용형으로 나누어집니다. 각 특징에 맞는 구독형 모델을 고려하여 판매하려는 상품 및 서비스에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