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판매(이론편)

AR, VR 기술이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

AR 기술이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실제 공간에 가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증강하여 사용자가 증강된 가상정보와 상호작용해 작업 효율성을 향상하는 기술입니다. AR에서는 사용자가 완전한 디지털 세상에 입장하는 대신 현실에 존재하며 그래픽, 텍스트, 동영상, 오디오와 같은 가상 요소들이 실제 환경 위에 중첩됩니다.

AR의 예로는 자택에 가상 제품을 배치하여 눈으로 확인하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스웨덴 가구 브랜드 IKEA는 앱을 통해 고객이 현실의 거주 공간 위에 제품을 중첩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AR 기술을 이용하여 화면에서 가구를 확인할 수 있으며, 기존 가구를 삭제하고 새로운 가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AR앱을 사용해 집에서도 새 옷을 입어볼 수 있고, 박물관 관람 시에는 전시품 앞에 서면 관련 시각 자료가 뜨면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VR 기술이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컴퓨터 시스템 등을 이용해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 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자체를 의미합니다.

VR에서는 사용자가 본인을 3D로 표현한 아바타가 되어 시뮬레이션된 세상에 입장합니다. VR 세상에서는 공간을 이동하고,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R의 예로는 가상 회의실이 있습니다. 가상 회의실은 물리적 업무 공간을 그대로 재현하여 직원들에게 익숙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곳에서는 현실에서 처럼 한자리에 모여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AR은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더해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제공하고, VR은 완전히 몰입형 가상 환경을 창조하여 사용자를 새로운 세계로 안내합니다.

AR, VR 기술이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

증강 현실 및 가상현실 시장은 기술 발전, 투자 증가,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자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AR 및 VR 시장은 크게 확장되어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이 30%가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R 및 VR 시장 성장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몰입형 경험에 대한 수요 증가입니다.

이커머스 부문에서 AR을 활용하여 가상 체험 및 제품 시각화를 제공함으로써 쇼핑 경험을 향상하고 전환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전환율 증가

증강현실(AR) 도입은 웹사이트 트래픽과 소비자 참여의 큰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방문자를 더 많이 유치할 뿐만 아니라 제품 및 서비스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전환율을 증가시키고 매출을 향상합니다.

가구 가상 배치를 통해서 인테리어에 어울리는지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빠르게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의 현실을 통해 화장을 해볼 수 있습니다. 어울리는 피부톤, 색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매장을 직접 방문해보지 않고 온라인에서 쉽게 확인하고 구매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 신뢰 향상

증강현실(AR) 기술은 사용자에게 매우 매력적이고 눈길을 끄는 디지털 경험을 제공합니다. 쇼핑 과정을 더욱 흥미롭고 관련성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AR 쇼핑 경험은 고객이 쇼핑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긍정적인 쇼핑 과정을 제공한다면 소비자는 그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며 결국 브랜드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브랜드 차별화

증강현실(AR)은 고객과 브랜드 간의 관계를 유지하고 다른 상품, 서비스와는 다른 차별화를 제공합니다. 고객에게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에서는 다른 경쟁 브랜드와는 다른 자사 브랜드만의 차별성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AR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면 이는 곧 브랜드의 차별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정보 제공

증강현실(AR) 기반의 체험형 광고를 활용한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AR 기술을 이용한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흥미롭고 새로운 체험을 제공해 주어 쇼핑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해 줍니다.

새로운 쇼핑 경험 제공

가상현실(VR)을 이용한 상점 체험 VR 기술은 가상의 공간에서 소비자들이 상점 내부를 직접 살펴보고 제품을 둘러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체험을 통해 소비자들은 상품의 상세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더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이상으로 AR, VR 기술과, 이러한 기술이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AR은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더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주고, VR은 완전한 몰입 세계를 창조해 사용자들을 새로운 세계로 안내하는 기술입니다. AR, VR을 이용하여 이커머스에 새로운 쇼핑 과정의 경험을 제공하며 이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이커머스 시장이 증가함에 따라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AR, VR 기술은 이제 보편화되었으며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은 제품을 직접 배치해 보고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 트렌드는 판매자들이 제품을 더욱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앞으로 AR, VR을 이용한 기술은 전자상거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