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판매(실전편)

스마트스토어 현실, 진짜 돈을 벌 수 있을까?(현직셀러 수익 공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창업, 집에서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실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 얼마의 수익을 챙길 수 있는지 수익구조, 실제 월 수익을 공개하도록 할게요. 많은 사람들이 인사이트를 얻어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현실

스마트스토어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은 성숙기 단계에 진입해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많은 온라인 셀러들이 있고 그 안에서 경쟁이 치열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많은 셀러들이 모두 똑같은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 아닌 잘 파는 셀러들이 대부분의 수익을 가져가고 나머지 셀러들이 조금씩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정리하자면 잘 파는 사람들이 많은 파이를 가져간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잘 파는 셀러들의 공통된 특징들을 보면 자사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위탁판매로 돈을 잘 버는 셀러는 적다는 말입니다. 또한 잘 파는 셀러들은 상품을 소싱하는 능력, 그 상품의 KSF(Key Success Factor) 즉 상품의 핵심요소를 잘 이해하고, 상세페이지 기획 능력과, 마케팅 능력이 다방면으로 우수한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초보자들이 지금 스마트스토어에 진입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온라인에서 상품을 파는 노하우, 상품이 팔리는 구조를 모르기때문에 매출이 일어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상품만 등록하면 매출이 일어나던 과거는 지나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디에든 늘 예외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저는 그 방법이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자신만의 SNS채널을 가지고 있고 지지자(구독자수, 이웃수, 팔로워수)수가 100명 이상 확보가 된 채널을 가지고 있을 경우입니다. 자신의 모든 콘텐츠나 제품을 꾸준히 소비해 주는 100명의 진정한 팬만 있어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셀러들이 수익창출의 목적으로 SNS계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런 채널을 유지하고 있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판매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옵션을 재구성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겨울철 손핫팩을 판매한다고 할 때 남들은 똑같이 손핫팩 1개든, 10개든 최소한의 가격으로 상품을 등록시켜 놓고 팝니다. 하지만 다른 측면으로 바라봐 남들이 똑같이 손핫팩을 팔 때, 우리는 손핫팩 1개 + 발핫팩 1개 + 옷에 붙이는 핫팩 1개로 옵션을 재구성하는 겁니다. 이렇게 했을 때 가격을 조금 더 높여 놓더라도 소비자들은 가격을 비교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옵션의 구성을 남들과 조금만 다르게 해도 온라인 시장에서는 승부를 볼 수 있습니다.

 

셋째, 남들이 다 파는 위탁상품을 가져와 새로운 제품으로 탈바꿈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서 똑같은 상품을 다른 상품으로 재포지셔닝 시키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서 과일을 예로 들어 볼게요. 우리 가족이 먹는 사과와 선물용 사과는 사람들이 같은 시선에서 바라볼까요? 아닙니다. 우리 가족이 먹는 사과라면 품질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맛이 있고, 가격이 적당하다면 사람들은 거부감 없이 구매를 삽니다. 못난이 사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선물용 사과는 어떨까요? 못난이 사과를 선물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요? 아닙니다. 이럴 경우 가격이 좀 비싸지더라도 고급스러운 선물포장과 맛이 좋은 사과를 원합니다. 이렇게 똑같은 과일이어도 어떤 포지셔닝으로 바라보냐에 따라서 완전히 다른 상품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시선을 잘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면 지금 온라인 시장에 진입해도 충분한 승부를 볼 수 있습니다.

 

자, 많은 이야기를 썼습니다.

사람들이 긴 이야기를 봐주실지는 의문이지만

다음으로 저의 한달 수익을 공개하겠습니다.

수익구조, 월 수익 공개

스마트스토어의 수익구조는 2%의 기본수수료(상품 카테고리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와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 결제 수수료 + 부가세를 포함하여 보통 5~10%의 수수료를 잡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간이과세자이기 때문에 2%의 기본수수료와 +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를 합한 2%를 더하여 약 4%의 수수료를 매출에서 차감하여 정산을 받고 있습니다.

3월 한달간 최종 정산금액은 2,963,579원입니다. 그러면 이 돈이 다 저의 수익금일까요?

그거는 아닙니다. 제품원가, 포장비용, 택배비, 광고비 등의 항목이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내가 1개의 상품을 판매했을때 얼마의 마진이 남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마진계산기가 필요합니다.

계산방법은 이전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내 상품이 얼마의 마진이 남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2025.04.12 - [온라인 판매(실전 편)] - 현재 셀러가 사용하고 있는 마진 계산기

저의 경우 상품 A를 팔 때 마진 20%가 남을 수 있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러면 저의 실제 수익금은 590,000원 정도입니다. 솔직히 많은 금액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품수를 늘려가면서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으니 앞으로의 수익을 줄어들 수도 있지만 높아질 수 있는 희망이 있습니다.

결론

스마트스토어는 무작정 진입하면 매출을 내기 어렵지만, 온라인에서 매출이 일어나는 노하우나 방법을 습득 후에 실행할 경우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문제는 노하우를 습득하는 방법과 실행력이 관건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노하우를 꾸준히 발행할 예정입니다. 여기에서 여러분들이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고 실행까지 하셔서 새로운 부의 창출의 기회를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