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에 뛰어드는 이유
1. 초기 자본금이 적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온라인 시장이기 때문에 임대료, 인테리어 비용, 직원 월급 등의 고정 비용 부담이 없다. 또한 무재고 판매, 위탁판매, 해외구매대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자본금 없이도 시작이 가능합니다.
2. 성별, 연령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가입 및 개설이 무료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쇼핑몰을 오픈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개설하고 온라인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 발급,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하며, 이것 또한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쇼핑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 이용자가 급증 했으며 현재는 성숙기 형태의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 오픈마켓 중 네이버는 국내 최대 검색엔진 포털사이트이기 때문에 트래픽 확보에 유리합니다. 또한 AI 검색기반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셀러들에게도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4. 광고 없이도 매출을 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 최적화(SEO)만 잘해도 광고 비용 없이 고객을 유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 카페, 지식인, 타 SNS 서비스를 통해서 외부 채널과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플랫폼을 잘 활용할 경우 신규 유입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카페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체험단, 리뷰마케팅 등을 활용할 경우 신뢰도가 상승할 수 있고 이는 곧 매출 증대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5. 출근을 하지 않아도 집에서 운영이 가능합니다.
택배, 물류, CS 대행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사무실 없이도 집에서 자동화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업과 병행하는 직장인들이 많고, 퇴사 후 부업으로 도전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번 자리를 잡으면 캐시플로우를 확보할 수 있고 매출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초기 자본금이 적고,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고, 온라인 쇼핑몰이 커지고 있고, 광고 없이도 매출을 낼 수 있고, 집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시작했더라도 모두 매출을 내는 건 아닙니다. 매출을 내기 위해서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루 100만원 매출을 낼 수 있을까요?
하루 100만원 매출을 내는 현실적인 방법
1. 팔리는 상품을 찾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어떤 상품을 파는지에 따라 매출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잘 팔리는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사람들(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키워드를 분석을 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이트는 네이버 데이터랩, 아이템스카우트 등이 있습니다.
2. 경쟁력 있는 상품인지 확인합니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찾더라도 매출을 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형성된 시장에서 이미 잘 팔고 있는 셀러들이 독점을 하고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과 다른 차별화된 상품을 소싱을 해서 마케팅하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량은 많지만 경쟁력이 적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틈새시장의 경우 소비자의 니즈가 정확하기 때문에 니즈에 맞는 상품을 소싱할 경우 경쟁력 있는 상품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3. 트렌드 상품을 잡는다.
계절성 상품, 유행하는 제품은 빠르게 진입할 수록 좋은 경쟁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한 상품을 찾는 방법으로는 트렌드에 민감한 SNS를 통해서 핫한 제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0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틱톡, 국내 2천만 명 이상 사용하는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4. 구매 욕구를 건드리는 상세페이지를 만듭니다.
좋은 상품을 소싱했더라도 상세페이지에서 기획없이 진입하면 매출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상세페이지에는 고객의 숨은 니즈를 해결해 주는 기획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고퀄리티 사진, GIF, 영상은 필수로 삽입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요소는 사용 후기를 통해서 신뢰성을 높여야 하며 자사/타사 제품의 비교 데이터를 포함하여 고객이 쉽고 한눈에 자사의 장점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5. 무료로 신규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SEO 최적화, SNS 활용)
광고 비용 지출 없이 무료로 신규 고객을 유입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는 SEO 최적화, SNS 활용을 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SEO최적화의 경우 핵심 키워드를 포함한 세부키워드로 상품명을 작성해야 합니다. 세부키워드에서 판매건수, 클릭수, 찜수, 리뷰수를 확보하여 핵심 키워드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상품명을 작성할 때는 핵심키워드를 비롯한 세부키워드 모두 같은 카테고리 안의 상품임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서로 다른 카테고리의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 네이버 쇼핑랭킹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장점으로는 쇼핑검색 트래픽 뿐만 아니라 카페, 블로그, 지식인, 외부 SNS채널을 통해서 자사 쇼핑몰로 신규 고객을 유입할 수 있습니다. 카페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지식인 마케팅을 통해서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경우 제품의 사용 후기, 리뷰를 작성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짧은 영상, 사진으로 바이럴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각 플랫폼의 특징, 사용연령, 사용방법을 배워 유기적인 콘텐츠를 게시할 경우 유의미한 트래픽을 낼 수 있습니다.
6. 광고를 통해 매출 폭발시키기
처음부터 광고에 많은 비용을 지출을 하면 비효율적이지만, 잘 사용만 한다면 10배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에는 소비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통해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고 각 키워드마다 구매전환율이 다르기 때문에 실전 경험을 통해서 구매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광고 수익률을 확인하면서 연령, 성별, 시간대 등 구체적인 타게팅으로 광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7. 재구매율을 높이는 고객 관리하기
단발성 상품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계속 사용해야 하는 상품일 경우 단골 고객을 만들면 매출이 꾸준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첫 구매 고객에게 할인 쿠폰 지급, 재구매할 경우 할인 제공 등을 통해서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뷰를 통해서 고객과 소통하고 카카오톡 채널 운영 등으로 조금 더 유대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하루 100만원 매출을 내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을 통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잘 팔리는 제품을 찾고,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고, SEO/SNS를 통해서 무료로 신규 고객을 유입하고, 광고를 통해서 매출을 폭발시키고,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서 고객관리를 한다면 하루 100만 원 매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을 통해서 하루 100만원 매출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만 전략 없이 그냥 하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판매(실전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 셀러가 사용하고 있는 마진 계산기 (0) | 2025.04.12 |
---|---|
농산물 인터넷 판매, 위탁으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 (0) | 2025.04.09 |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매출의 3요소 (0) | 2025.03.20 |
쿠팡 선정산 서비스 비교, 실제 사용 후기 (0) | 2025.03.05 |
현직 셀러가 알려주는 위탁 판매 도매 사이트 BEST 15 (0) | 2025.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