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책 리뷰

boram2150 2024. 8. 3. 16:17
728x90

책을 읽으며 공감이 되는 문장을 가져왔습니다.

타인을 의식해 지나치게 배려를 많이 하는 사람

타인을 많이 의식하고 배려를 많이 하는 사람은 어릴 때 내가 필요했고 받고 싶었던 배려와 도움을 많이 받지 못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계속 스스로 해냈어야 하거나. 그래서 이런 경우는 커서도 타인의 도움을 잘 받지 못하고 힘든 걸 잘 말하지 못하고 외로워지기도 합니다. 요즘 주위 사람들에게 서운한 게 많다면 내가 지쳐서일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내가 타인만을 향한 배려에서 잠시 멈춰 지친 내 마음을 배려할 때입니다.

내가 나와 관계가 좋으면 나를 좋아하는 신발을 대하듯 합니다. 첫째 타인이 나를 안 좋게 얘기해도 그 말을 튕겨낼 힘이 생깁니다. 둘째 타인에게 나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싶어 합니다. 내가 나의 모습이 좋으니까요. 그럼 내가 나로서 있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 감정 기복이 심하고 가까운 사람에게 화를 자주 내고 나를 잘 감추고 공허하고 외롭고 작은 말에도 크게 상처받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건 자존감이 낮아서이고 자존감은 나와 나와의 관계입니다. 나와 내가 관계가 좋지 않아서입니다. 그러니 나와 나와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면 위의 문제들로부터 좋아질 수 있습니다.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건 나와 내가 관계가 좋지 않아서 입니다. 나와 내가 관계가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나와 나와의 관계가 좋지 않은 사람은 내가 좋아하는 건 해주지 않고 지금 내 삶인데 타인이 좋아하는 것만 하거나 지금 내가 좋아하는 게 없거나 내가 좋아하는게 뭔지 모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누군가와 관계를 좋게 하기 위해 그 사람이 원하는 걸 알고 해주듯 나와 내가 관계가 좋지 않다는 증거는 지금 내삶에 내가 좋아하는게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나와 관계가 좋아지는 방법은 지금부터 내가 나에게 자주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봐주고 내가 좋아하는 걸 해주는거예요. 내가 나에게 물어봐주고 시도하면서 나와 내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나에게 맞는 인간관계 방식과 행복들을 찾아나가는 거에요.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물어봐주고 스스로가 그것을 해주는 것 완벽한 정답이어서가 아니라 최선의 행복을 선택하고 시도하는것. 자존감이란 나와 나와의 관계이고 관계가 좋아지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좋아하는 걸 해줄 때이고 항상은 아니지만 내가 원하는 걸 해줄 때 자존감이 올라갑니다. 나를 알아가기 위해 나에게 묻고 최선의 행복을 선택해보는 거에요.

나에 대한 안 좋은 말이 크게 들리고 떨쳐버리지 못해 힘들고 내가 한 말과 타인이 한 말을 혼자 뒤돌아서 생각하고 그래서 지치고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 시선과 언어에 눈치를 보고 그리고 좋은 언어와 시선을 받기 위해 애쓰게 되고 내 힘든 이야기를 못 해 내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어 외롭고 내 안좋은 모습을 감추고 상대가 좋아할 만한 모습만 보여주려 하고 항상 밝은 척해서 지치고 화가 가까운 사람에게 나가고 자책하고 내 삶에 내가 좋아하는 게 없어 우울하고 그동안 행복하지 못했다면 이 문제로 힘든 나를 자책할 게 아니라 오히려 그동안 열심히 살아온 나를 다독이며 나와 나의 관계를 회복하는 데 집중했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에게 중요한 것

당신이 지금 보내는 이 시간이 당신의 미래의 모습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보다 중요한 건 없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정말 중요한 생각들을 놓치면 안 됩니다. 당신이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보다 당신이 한 번쯤 당신의 삶을 바꾸기 위해 모든 걸 걸고 정말 최선을 다해보았는가가 중요합니다.

사랑받으려 할수록 더 외롭고 공허해진다

사랑받으려는 사람이 되지 말고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보세요. 그리고 내가 줄 수 있는 만큼의 사랑을 주는 거예요. 그것이 그 사람에 대한 내 마음이며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사랑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되는 사실들

고민했던 일이 깊게 고민하지 않아도 될 일이었다는 것과 사랑의 이별이 괴로운 건 얼굴을 못 보게 되는 것보다 잘해주지 못한 후회의 아픔이 훨씬 나를 힘들게 한다는 것과 내가 나를 믿지 못해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 내가 나를 믿고 실천하면서 실수와 실패를 통해 얻는 것이 훨씬 많았다는 사실

가장 힘든 사람

지금 이 순간 가장 힘든 사람은 생각이 너무 많아 생각을 멈추고 싶어도 조절이 안 되는 사람, 함께하는 사람을 못 믿고 의심하는 사람, 자신을 못났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나의 인격을 높여주는 말

당신이 일을 굉장히 잘하거나 말을 잘하거나 힘이 있어도 타인을 대할 때 당신의 행동에서 작은 언어에서조차 존중이 없다면 당신은 참 별로인 사람입니다. 당신이 누구를 대하든 타인을 대할 때 얼마나 타인을 높여주는지가 당신이 높임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정합니다. 당신이 타인을 나와 같은 소중한 높이로 바라보고 거기에 맞는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기분 좋은 말은 상대방의 애쓴 마음을 알아주는 말이고 가장 기분 나쁜 말은 조언이라며 너를 위해 하는 말이라고 가르치려 하는 말이고 가장 고마운 말은 내 곁에 있어줘서 고맙다는 말이고 가장 용기가 되는 말은 나는 언제나 너를 믿어 네 편이야라는 말이고 가장 위로가 되는 말은 나 같아도 힘들었을 거란 공감의 말입니다.

입장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무조건 자신이 피해자입니다. 그래서 나만 생각하고 내가 옳다고 강력하게 말하면 남에게 상처 주게 됩니다. 나만 생각하면서 말하는 건 대화가 아니라 아이처럼 그냥 떼쓰는 것입니다. 어른의 대화는 서로의 입장을 들으면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해야 될 말과 하지 말아야 될 말

말로 상대를 지적하여 나에게 맞게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대신 상대가 가진 장점들을 좋은 말들로 기분을 좋게 하여 나와 있으면 행복하게 하여 나에게 맞춰주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할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나를 이해해 달라고 말하지 말고 내가 먼저 그를 이해하는 언어를 써보세요. 그럼 시간이 지나 상대도 나를 이해하기 위해 애쓰게 됩니다.

행복해지는 방법

누가 나를 안 좋게 보든 내가 그 사람에게 피해를 준 게 아니면 누가 나를 안 좋게 보든 상관없습니다. 인생은 행복한 사람이 이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 행복만을 잘 열심히 만들어가면 됩니다. 그래서 타인의 시선을 많이 의식할 필요 없습니다. 시선에서 벗어나 내 행복에 집중하면 됩니다.